티스토리 뷰

다리많은벌레로 유명한 돈벌레. 정말 외모만 보면 바퀴벌레나 꼽등이와 비슷할만큼 굉장히 혐오스러운 졸지동물입니다. 정식 명칭은 그리마입니다. 바퀴벌레 천적이라 예로부터 익충이라고 하여 잡지 않았지만 현재는 그저 벌레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벌레 나오는 이유 이젠 안녕

돈벌레 나오는 이유


▼그리마가 왜 돈벌레라는 이름으로 불리었는지 그 어원을 알게 되면 돈벌레가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돈벌레는 돈이 많은 가정집에 자주 출몰했습니다. 이는 돈 많은 집이 온돌을 자주 사용하여 돈많고 습하고 따뜻한 곳에 자주 나타난다 하여 '돈을 부르는 벌레'라고 불렀습니다. 



결론적으로 '습하고 따뜻한' 곳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겨울보다는 여름철, 특히 장마철에 돈벌레가 기승을 부립니다. 또한 돈벌레의 먹이가 풍부한 집은 조심해야 합니다. 즉 돈벌레가 좋아하는 모기, 바퀴, 파리 등의 곤충이 많거나 곤충들의 허물, 알 등이 많으면 출몰이 그만큼 쉽습니다. 때문에 집에 벌레가 꼬이지 않게 평소 청결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돈벌레 퇴치 방법

 1.  돈벌레 길목 차단

돈벌레는 집에 자동으로 생길 수 없습니다. 아마 싱크대, 욕실 개수구, 벽 사이의 틈이나 방충망 혹은 구멍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곳에 구멍이 뚫려 있다면 막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싱크대, 개수구 등은 뚜껑을 덮어 두고 틈은 막아주고 방충망에 구멍이 뚫렸다면 이를 보수해주십시오.



 2.  습기 없애기

특히 돈벌레는 장마철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이는 따뜻하고 습기를 좋아하는 돈벌레의 습성때문입니다.집안의 습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제습기를 통해 없애주거나 혹은 환기를 통해 조절을 해줍니다. 



 3.  살충제 사용하기

에프킬라나 시중에 판매하는 해충 살충제를 이용합니다. 눈에 보이면 돈벌레를 죽이는 것이 좋은데 직접 잡으려고 하면 워낙 빠르기때문에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위험을 감지하면 몸이나 다리를 끊어버린다고 하니 오히려 그냥 잡으려고 하는 시도는 하지 않는 편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4.  기타 방법

기타 돈벌레를 없애는 방법 으로는 돈벌레가 자주 출몰하는 곳에 양파를 잘라서 놓거나 계피를 둡니다. 또는 끈끈이 같은 것을 놓아 둡니다. 

돈벌레에 물린다면?


돈벌레는 가려움증을 유발할 정도의 약한 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사람이 보이거나 빛을 비추면 도망을 가지만 사실 불을 끄고 잠을 자거나 또는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가끔 돈벌레가 물곤 합니다. 다리가 따끔해서 봤더니 다리에 돈벌레가 기어다니고 있다는 이야기도 가끔 인터넷에 보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인간에게 치명적인 독은 아니지만 그래도 물리면 가렵고 신경쓰입니다. 연고나 버물리 등을 발라주시면 됩니다. 물린 곳이 퉁퉁 붓거나 가끔 심한 증상으로 구토나 고열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때에는 꼭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오늘은 돈벌레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관리자
최근에 올라온 글

꿈해몽, 관상, 궁합, 풍수지리, 인생지혜에 관한 유용정보를 드리는 '인생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