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거에는 동물의 사료로 많이 사용되었지만 저칼로리에 간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항빈혈 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비트에는 항산화 성분도 매우 풍부해서 비트에는 1776의 수치가, 잎에는 1946이 들어있습니다. 색상과 아삭함으로 샐러드에도 먹을 수 있고 삶아먹거나 절여먹거나 혹은 차로 먹기도 합니다. 

오늘은 비트차효능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비트차효능 깔끔하게 정리

비트차효능

▼비트는 100g에 엽산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29%가 들어있고 비타민B군, 비타민A, 비타민C 및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나 베타카로틴, 베타레인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1.  해독작용

비트차에 들어있는 베타레인은 해독작용이 매우 뛰어납니다. 우리 몸을 청소하고 해독하는 데 있어 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독소는 질병의 원인이자 간에 무리를 줍니다. 소리 없는 장기라 불리는 간은 증상이 심해지더라도 자각을 하지 않다가 이상을 느껴 병원을 찾을 땐 손을 쓸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간 건강을 평소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해독 효능이 있는 비트차가 간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체중감량

비트는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비트차를 하루 2번 마셔주면 좋은데요. 100g에 43칼로리에 불과하며 수분함량이 많기때문에 체지방을 줄여줍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우리 몸의 활성산소 수치가 높아졌을 때 비트차를 섭취하면 활성산소 수치가 내려가는 것은 물론 독소, 노폐물이 빠져나가 체중감량에 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3.  혈액건강

비트에는 약 8%의 염소 성분이 있는데 이는 간장과 신장, 담낭을 깨끗하게 해주고 림프활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담석이나 결석 등을 녹이거나 작게 만드는 작용을 하고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단이 서구화되는 현대는 콜레스테롤의 섭취가 증가하고 있는데 고혈압과 중성지방은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때문에 비트차를 통해 혈액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4.  항산화작용

미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먹는 채소 27가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는데 비트가 브로콜리나 고추와 함께 세포의 항상화 작용이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 때문에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이나 만성질환의 발생 의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트차나 비트쥬스를 꾸준히 매일 섭취하면 뇌로의 혈류가 증가하여 종양 성장이 크게 억제됩니다. 


 5.  시력 건강

비트차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들어오면 몸에서 비타민a로 바뀌게 됩니다. 비타민A는 대표적으로 눈에 필수적인 물질을 생성하고 눈건강을 악화시키는 독소를 제거해줍니다. 때문에 시력보호, 시력저하 예방은 물론이거니와 야맹증 개선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비트차만드는법

1. 흐르는 물에 비트를 깨끗히 씻어줍니다. 껍질을 한 겹 벗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깨끗하게 씻은 비트를 얇게 채를 썰어 하루 이틀 정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건조를 시켜줍니다. 

3. 건조 된 비트를 기름이 없는 후라이팬에 약한 불로 약 10~15분 정도 볶아줍니다. 

4. 한 김 식혔다 2번 정도 더 볶아주는 것을 반복합니다. 

5. 열기를 식힌 후 주전자에 끓여 물로 꾸준히 마시거나 혹은 비트를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 먹습니다. 

비트가루 만드는법

가령 비트를 가루로 만들어 먹을 때에는 말려도 잘 갈리지 않기때문에 최대한 부서질 정도로 말려준 뒤 볶아서 수분을 싹 빼주어야 합니다. 적은 양일때는 분쇄기로 갈아주시면 되고 양이 많다면 제분소에서 가루를 만듭니다. 우유나 물에 타 먹거나 혹은 요거트에 넣어 먹으면 색도 예쁘고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관리자
최근에 올라온 글

꿈해몽, 관상, 궁합, 풍수지리, 인생지혜에 관한 유용정보를 드리는 '인생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