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나무의 새순을 솔순이라고 하는데요. 예로부터 솔순은 장기간 생식한다면 늙지 않고 몸이 가벼워지며 힘이 솟고 흰머리가 검어진다 하였습니다. 때문에 신선의 음식이라고 불려왔는데요. 동의보감에도 여러 효험이 있다고 기술되어 있어서 약술의 형태로 복용하거나 혹은 솔순차로 만들어 먹었습니다. 


오늘은 솔순차 효능 및 솔순차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순차 효능, 솔잎차 만드는 법


솔순차 효능

 1.  시력 보호

솔순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서 치아, 골격과 연조직, 점막,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시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기때문에 야맹증이나 혹은 안구건조증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어둠속에서도 빛을 느끼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은 솔순차를 꾸준히 드셔주시기 바랍니다. 


 2.  면역력 향상

솔순은 좋은 항바이러스제입니다.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인터페론의 생산을 증가시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초기 감염 시 면역효과를 내어 예방을 도와줍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생선된 유해산소, 즉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기때문에 세포를 건강하게 지켜주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고 치료 효과가 뛰어납니다. 


 3.  뇌질환 감소

우리 몸에 GABA함량이 낮아지면 알콜성 뇌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불안감, 고혈압, 식욕감퇴, 뇌세포 기능 저하 등이 나타납니다. 솔순에는 감마아미노낙산이 풍부하여 뇌기능을 활발하게 하므로써 중풍 치매를 예방시켜주고 집중력 강화, 기억력 증진, 불면 증 해소 등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이미 외국의 논문을 통해 그 효과가 밝혀졌습니다. 

 4.  독소제거

솔순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에 산소 공급이 원활해지고 이는 산소의 생성을 증가시켜 심장에 산소세포가 더 많아지게 만듭니다. 이는 우리 몸을 구석구석 청소시켜주어 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요. 실제 솔순에 들어 있는 엽록소가 방사선의 부정적 영향을 막고 세포에서 발견되는 중금속을 제거한다는 것이 이미 증명되었습니다. 


 5.  숙취해소

솔순에 들어있는 알라닌은 알콜에 들어 있는 아세트 알데히드를 분해하여 숙취를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우리의 몸은 술을 마시면 간에서 DNA 합성이 저하되는데 솔순차를 섭취하면 술을 마셔도 DNA의 합성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때문에 손상된 간이 복구되며 간 질환을 예방합니다. 때문에 술을 마신 다음에 솔순차를 마시면 개운한 느낌이 들고 술이 빨리 깨며 회복이 빨라집니다. 


 6.  백발증세 완화

솔순은 예로부터 꾸준히 마시면 흰머리가 검어진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솔순에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기때문입니다. 또한 노화로 인해 좁아진 혈관을 되돌려 놓는 성분이 서로 조화를 이뤄 우리 몸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두피에 탄력이 생기고 젊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 ; 솔잎은 중풍으로 입이 돌아간 증세를 치료한다.

본초강목 ; 솔잎은 사람으로 하여금 강장하게 하고 이를 튼튼하게 하며 눈과 귀를 밝게 하고 종기를 다스린다.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노화를 방지하며 장수한다. 


솔잎차 만들기

 1.  솔잎차 만들기

솔나무 잎은 5~6월 새순으로 올라운 솔순을 채취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취한 솔잎을 깨끗한 물로 헹구어 물에 여러번 헹구어 준 뒤 건조시켜 줍니다. 그 다음에 시루에 넣고 쪄주면 되는데 만약 솔잎의 쓴 맛이 많이 불편하신 분들은 한 번 식혔다 다시 쪄주시면 쓴맛이 약간 중화됩니다. 

쪄낸 솔잎을 햇볕이나 온돌방, 전기장판에 건조를 시켜 준 뒤 믹서기에 가루로 분쇄하여 보관시키면 됩니다. 


 2.  솔순차 먹는방법

솔잎가루를 복용하는 방법은 물과 꿀에 희석하여 하루에 아침, 점심, 저녁 3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솔순의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최소 한달 정도는 꾸준히 드셔야 합니다. 

솔순차 부작용, 주의사항

솔잎차를 마실때에는 가령 탄닌 성분이 있는 녹차, 도토리묵, 생밤, 단감, 바나나 등과 같은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함께 섭취 시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고 철분 훕수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솔잎의 성분과 다른 약재의 약리 작용이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기때문에 혼합해서 드실 때에는 혼자 판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단일로 솔잎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는 탄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자
최근에 올라온 글

꿈해몽, 관상, 궁합, 풍수지리, 인생지혜에 관한 유용정보를 드리는 '인생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