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쌉싸래하면서 톡 쏘는 약간 매운맛이 특징인 맛있는 나물 중 하나인 방풍나물은 실제 풍을 막아준다는 이름에서 이름이 붙여졌을만큼 풍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과거에는 그 효능이 매우 뛰어나 약재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어린잎이나 나물잎을 요리 식재료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황사나 미세먼지로 골치를 앓고 있는 상황에서 중금속을 해독해주고 미세먼지를 씻어내주며 호흡기 질환에도 효과가 있어 꾸준히 먹어주면 좋은 나물입니다. 오늘은 방풍나물보관법 및 먹는법, 방풍나물요리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방풍나물보관법 방풍나물요리법


방풍나물보관법

 1.  생 방풍나물보관법

물에 적신 키친 타올을 봉지에 함께 넣고 숨을 훅 불어 밀봉해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봉지에 이산화탄소가 가득차서 산소를 차단해주는 역할을 해주기때문에 신선하게 긴 시간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녹색채소과에 속하는 방풍나물은 수확한 후에도 잎으로 호흡을 하기때문입니다. 

 2.  데친 방풍나물보관법

데친 방풍나물은 물기를 꼭 짜준 뒤에 먹을만큼 소문하여 위생봉지나 혹은 지퍼백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먹을때마다 꺼낼 먹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오랫동안 먹기 위해서는 물기를 최대한 없애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가령 데친 방풍나물을 말려준 뒤에 보관하는 것도 드시기에 나쁘지 않지만 봄에 채취한 방풍나물은 연하지만 가을방풍은 질길 수 있으므로 이 점 참고바랍니다.

 

방풍나물 생으로 먹어도 될까?

방풍날물은 사실 생으로 먹어도 식감이 매우 좋기때문에 드셔도 됩니다. 대부분 반찬으로 무쳐먹기도 하지만 말려서 차로도 마시고 고기에 싸서 먹기도 하고 장아찌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방풍나물 먹는법

1.  뿌리는 예로부터 풍에 효과적이라 하여 한약재로 쓰입니다. 

2.  어린잎은 쌈채나 또는 된장, 고추장 양념에 무쳐 나물로 먹습니다. 

3.  방풍잎은 생선회나 삼겹살 등 육류에 먹을 때 쌈채소로 활용을 하면 방풍 특유희 솔 향과 씁쓰름한 맛이 고기의 냄새를 잡아주어 고소한 맛이 더해지고 방풍에 들어있는 성분이 소화를 도와줍니다. 

4.  방풍잎을 살짝 데친 다음 초고추장에 찍어먹습니다. 

5.  방풍나물은 살짝 데친 후에 된장, 마늘, 참기름 등을 넣어서 조물조물 무쳐서 먹으면 나물반찬으로 으뜸입니다. 

6.  방풍나물된장국을 끓여먹으면 쓴맛도 줄어들고 향긋한 봄향이 납니다. 

7.  방풍즙은 생즙으로 내어 먹으면 영양을 모두 섭취가 가능합니다. 

8.  방풍장아찌를 담가서 먹는다면 사계절 내내 반찬걱정이 없습니다. 

9.  방풍을 데쳐서 말린다음 나물로 먹거나 혹은 차로 끓여먹으면 방풍나물효능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방풍나물요리법

 1.  방풍나물 무침
재료 ㅣ방풍나물, 된장 200g, 다시마물 약간, 다진마늘 1작은술, 멸치가루 1큰술, 양파 1/3 다진 것, 다진 고추 1개, 참기름 1큰술, 깨1큰술
다시마물 재료 ㅣ 양파 반개, 다시마1개, 멸치 5마리, 무조각 1개, 물 2컵
① 다시마물을 재료에 넣고 끓여줍니다. 
된장에 식힌 다시마물을 1/3컵 넣습니다.
③ 양념을 넣고 섞어줍니다.(양념장 완성)
④ 끓는 물에 손질된 방풍나물을 1분 데친 뒤 찬물에 헹궈줍니다. 
양념장을 한 숟가락 넣고 참기름 1큰술을 넣은 뒤 준비한 방풍나물을 버무려줍니다. 
⑥ 깨를 1큰술 넣고 마무리를 해줍니다. 
※ 남은 된장양념장은 다른 나물을 무칠때도 요긴하게 사용가능하므로 냉장보관하시면 됩니다.



 2.  방풍나물 장아찌
재료 ㅣ 방풍나물, 물, 설탕, 간장, 식초
장아찌 간장소스 비율ㅣ  물, 설탕, 간장, 식초 1:1:1:1 이 황금비율입니다. 저희는 간장소스를 진간장으로 하였습니다. 
① 방풍나물을 깨끗하게 손질한 후 씻어준 뒤 물기를 빼줍니다.
② 간장, 식초, 설탕, 물을 준비하여 끓여준 뒤 식혀줍니다. 
③ 물기를 뺀 방풍나물은 병에 담은 뒤 그 소스를 방풍나물이 잠길때까지 부어줍니다. 
④ 약 3일 정도 상온에 놔둔 후 소스만 따로 걸러내어 다시 한 번 더 끓여준 뒤 식혀줍니다.
⑤ 소스를 다시 부어준 뒤 밀봉하여 4일 숙성을 식히면 방풍나물 장아찌를 맛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자연치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찌뽕 효능 깔끔정리  (0) 2018.06.12
백향과철, 백향과청만들기 BEST  (0) 2018.06.11
브라질너트 보관법 실속있네  (0) 2018.06.04
벌화분 효능 놀라워  (0) 2018.06.02
비트차효능 깔끔하게 정리  (0) 2018.06.02
관리자
최근에 올라온 글

꿈해몽, 관상, 궁합, 풍수지리, 인생지혜에 관한 유용정보를 드리는 '인생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