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래 담쟁이덩굴은 약효가 거의 없고 독성이 있기때문에 취급을 잘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단 몇 가지 담쟁이는 매우 귀한 대접을 받고 있는데요. 단연 으뜸인 것이 송담(소나무 담쟁이덩굴)입니다. 소나무나 참나무 위쪽에 자라기때문에 채취가 어렵고 귀한만큼 그 약성는 매우 뛰어납니다. 



▼송담주는 보통 독성이 적고 맛이 달며 어혈을 풀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줄기나 뿌리뿐만 아니라 그 수액을 받아서 약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송담주효능과 송담먹는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송담주효능, 송담 먹는법, 송담부작용
송담주효능 성분으로 파헤치기
 1.  피톤치드
피톤치드는 식물이 분비하는 항균 물질로 어느 한 가지 물질을 가리키는 것이 아닌 식물이 발산하는 모든 향균성 물질을 종합하여 부르는 총칭입니다. 이는 스트레스 완화, 면역력 향진, 바이러스성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또한 피부질환, 알레르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이소플라본류
송담주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류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게 하는 파골세포의 활성을 억제해줍니다. 또한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의 활성을 강하하여 골밀도를 높여주는데요. 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의 골다공증이나 노인의 골절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3.  기르닌(리그닌)
항산화 성분으로 뛰어난 리그닌은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피부의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불용성 식이섬유로 장내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4.  탄닌
탄닌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열린 모공이나 과다한 피부 피지의 분비를 조절하고 멜라닌의 증식을 억제하여 미백 효과에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설사를 자주 하거나 또는 소변을 보통 이상으로 자주 하는 등의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5.  페르펜(테르펜)
이는 숙 속에서 얻을 수 있는 물질 중 하나로 신체에 흡수되면 우리 몸의 활성을 높이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며 심리적으로 안정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중요한 것은 생리현상을 활성화시켜 다양한 약리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소나무의 테르펜성분이 가장 효과적인데 송담은 소나무의 자생하는 약초로 소나무의 좋은 성분을 먹고 자라 그 효능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습니다. 

송담 먹는법, 송담부작용

 1.  송담주 담그기
송담을 바싹 말린 후에 겉껍질을 살짝 벗겨냅니다. 그 뒤에 줄기의 끝을 자른 후 송담주를 담을 소독한 병에 담아주십니다. 송담과 소주의 비율은 1:2로 해서 35도의 술을 부어주면 됩니다.  송담이 충분히 잠기도록 한 뒤 공기와 차단이 완전히 되도록 여러번 밀봉시켜줍니다. 약 6개월 정도 숙성을 시켜준 뒤 하루에 소주잔 한 잔 정도 마시면 송담주효능을 한껏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2.  송담차 먹는법
송담 4~5조각을 물 1리터에 넣고 감초나 생강을 넣은 뒤 푹 끓여 드시면 됩니다. 또는 불린 송담을 주전자에 50G 정도 넣고 물 2리터에 끓여서 물 대신 마셔줍니다. 송담물은 하루 종이컵으로 2잔 이내로 드시는 것이 권장량이며 그 과하게 섭취 시 마비증상이나 복통과 같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것도 적당량 드셔야 약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거의 부작용이 적은 약초로 알려져 있지만 평소에 지병이 있는 사람이라면 몸에 좋다고 섭취를 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 후 먹는 것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송담주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건강효능 및 관상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이전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최근에 올라온 글

꿈해몽, 관상, 궁합, 풍수지리, 인생지혜에 관한 유용정보를 드리는 '인생만사'입니다.